☆잡동사니

우리나라 달걀,계란 값이 도대체 왜 내려가지 않을까요?

과라나 2021. 7. 17. 09:48
반응형

 

안녕하세요 과라나입니다. 오늘은 달걀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우리는 일상생활하면서 달걀하고는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입니다.

 

계란말이, 계란찜, 계란국 등등 너무나 관련된 음식이 많습니다. 또 인기도 많습니다.

 

예전에 한번 달걀대란 사건이 터졌었죠. 그때 달걀값은 천정지부 속도로 치솟았습니다. 그래서 달걀품절도 일어나고

 

모든 음식점에서는 계란말이 판매가 중단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때 그 사건이 있고난 뒤로 현재에는 계란 가격이 안정화 되었습니까? 네,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 우리 경제사회에서 계란값이 도대체 왜 아직도 안내리는지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닭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그 종류는 고기를 먹는 육계와 닭이 낳는 계란을 먹는 산란계입니다.

 

2번. 육계는 보통 30일만 키우면 치킨집 및 마트등으로 팔리기 시작합니다. 반면에 산란계는 다릅니다.

 

3번. 닭이 계란을 낳으려면 5개월 정도를 키워야 합니다.

 

4번. 육계는 병아리부터 1달만 키우면 치킨으로 공급이 가능하지만,

계란을 낳는 산란계는 5달을 키워야 하니 기본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5번. 산란계를 5개월 정도 키우면 알을 낳기 시작하는데 1년에 300알 정도를 생산합니다. 미친듯한 생산력이죠.

 

6번. 한국에 산란계는 7300만 마리 정도가 있었습니다. 대략 하루에 7천만알 정도 계란을 만들었다는 뜻이죠.

 

7번. 지난 겨울 조류독감이 돌면서 산란계중 1700만 마리 정도를 살처분 했습니다ㅠㅠ. 불쌍한 닭들...

 

8번. 2018년 살처분 범위를 500미터에서 3킬로로 확대하자 살처분 범위가 36배로 늘어나며

어마무시하게 살처분이 된 것이고 수많은 닭들이 땅속에 묻혔습니다.

 

9번. 살처분이 많은 것도 문제이지만, 종계장이 뜷린게 더 컸습니다. 

 

10번. 한국의 산란계는 95%이상이 하이라인 브라운입니다. 미국 하이라인 이라는 회사의 갈색 품종 산란계라는 뜻.

 

 

11번. 과거 하이라인 화이트를 들여와 흰색계란을 만들다가 한국사람이 갈색계란을 선호하자

하이라인 브라운이 들어오게 됩니다.

 

12번. 닭은 자기 색깔과 같은 알을 낳습니다. 똑같은 닭인데, 색깔이 흰닭을 수입하다가 갈색닭을 수입했다는 뜻.

 

13번. 하이라인사는 1년에 계란을 10개 정도 만드는 야생탉을 300개 계란을 낳게 품종개량을 합니다.

 

14번. 한국은 1년에 1만마리 정도 하이라인 브라운을 미국에서 수입합니다.

 

15번. 미국에서 직수입한 닭을 원종묘라고 보통 부르는데요, 씨암닭 중 씨암닭 입니다.

 

16번. 원종묘를 숫탉 1마리대 암탉 10마리 비율로 ㅅㅅ를 하게 하면 1년에 100알 정도 유정란을 생산합니다.

 

17번. 100알에서 80마리 정도 병아리가 태어나며 80마리 병아리중 수컷 40마리는 바로 갈려서 사료가 됩니다..

 

18번. 원종계 1만마리가 1년이 지나면 종계 40만 마리가 된다는 뜻입니다..

 

19번. 40만 마리 종계가 다시 같은 루틴으로 산란계 1600만 마리를 생산합니다.

 

20번. 계란 농가에서는 이 산란계 병아리 1600만마리를 공급받아 키워서 계란을 만드는 것입니다.

 

21번. 현재는 이 루틴을 더 이상 이어나갈 수가 없습니다.

 

22번. 산란계를 수정해서 병아리를 만들면 열성인자가 튀어나오기 시작합니다.

 

23번. 이렇다보니, 계란 농가는 계속 산란계를 종계장에서 사와야하며 종계장은 계속 미국에서 원종계를 수입해야하죠.

 

24번. 한국의 하이라인 브라운 수입은 한국양계TS라는 회사가 독점해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25번. 한국양계TS는 원종계를 종계, 산란계 루틴으로 1600배 튀기는 종계장을 이천과 충북음성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26번. 이번 겨울에 이천 종계장이 조류독감에 뜷린것입니다.

 

27번. 씨암탉 60만마리중 10만마리가 살처분 되버렸습니다.

 

28번. 종계가 뜷리지 않았으면 5개월만 버티면 다시 정상화가 되겠지만 이제는 종계가 5개월 자라

유정란을 만들어 산란계를 낳고, 산란계가 다시 5개월 자라 계란을 생산해야 하니 최소 10개월이 필요합니다.

 

29번. 지금단계는 산란계는 살처분전 숫자를 회복했지만, 아직 5개월이란 시간이 경과되지 않아

계란을 만들지 못하는 닭이 10% 정도 됩니다.

 

30번. 현재 속도라면 8월이면 정상화 될 거라고 봅니다. 

 

31번. 5개월을 자란 산란계는 1년반 정도 계란을 낳으면 계란 만드는 속도가 떨어져서 폐계가 됩니다.

 

32번. 폐계가 된 닭들은 소세지가 되거나 다른나라로 수출합니다. 그곳은 바로 베트남입니다.

 

33번. 베트남 사람들이 질긴 닭을 좋아해서 전 세계 폐계 및 노계들이 베트남으로 다 모여듭니다.

 

 

마지막으로 정리 요약 해보자면,

 

한국 계란은 본질적으로 100% Made in USA입니다.

 

종계장이 바이러스에 뜷려 정상화에 오래걸리고 있습니다. 계란값은 8월부터 안정화 및 가격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상입니다. 긴 글 읽어주시느라 고맙습니다. 어제는 천둥번개가 치고 비도 엄청 쏟아지고 난리였는데

오늘은 맑네요 ^^; 모두들 즐거운 주말 되세요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