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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과라나입니다. 오늘은 모바일로 출시된 게임 카트라이더에 대해서 공략을 남겨보겠습니다.

카트라이더 유저분들 대다수가 특정 라이센스에서 막히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라이센스.. 어렵죠(실력 책정을 위해 나온 일종의 등급 시스템이긴 하지만) 카트라이더 엔진이 발전함에 따라 과거에 있었던 라이센스보다 난이도가 엄청나게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인게임 내에서는 라이센스에 대해 굉장히 불친절한 설명으로 많은 유저들이 유튜버들의 영상을 찾아보거나, 빌드를 익히는 등 혼자서 연습을 할 수 밖에 없는 노릇입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그렇다고 영상을 찾아보면서 해도 맘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아 보입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클리어를 위해서는 라이센스 등급별로 무엇을 익혀야 하는지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술도 웬만하면 자세히 알려드리고 싶지만, 그렇게 되면 분량이 너무 길어지므로 짧게, 기술은 하나하나씩 차근히 익혀나가야 합니다.

 

초보

말 그대로 카트라이더 입문자나 갓 시작한 유저들도 딸 수 있을 만큼 아주 쉬운 등급입니다. 초보 라이센스 등급은 튜토리얼인 만큼 딱히 설명은 필요 없을 듯 합니다. 벽에 박지 않고 순전히 그립주행만으로 클리어가 가능합니다.(드리프트1 제외) 아이템 연습 단계에서는 아이템을 먹자마자 바로 컨트롤 키!(시간 은근 타이트함)

 

핵심TIP

초보 라이센스에서는 그립주행(주행 연습,커브 연습1),간단한 드리프트(드리프트1), 아이템 사용법(아이템 획득,미사일&자석 연습)을 익히는 단계입니다. 그립주행이란 드리프트나 부스터를 아예 쓰지 않고 순수히 방향키로만 주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노(No) 드리프트 주행이라고 보면 됩니다.

 

 

루키

초보 다음 등급인 루키에서는 전에 배웠던 것에서 난이도가 살짝 심화되었으며 타임어택을 통해 실전 트랙 주행을 해보는 단계입니다. 루키부터는 드리프트 기술에 어느정도 적응이 되어야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슬롯 체인저나 아이템 연습 단계는 알트, 컨트롤만 제대로 눌러줘도 클리어합니다.

 

핵심TIP


루키 라이센스에서는 초보 라이센스에서 요구했던 것을 좀 더 숙련시켜서 클리어해야 하므로 드리프트를 하고 벽에 박거나 질질 끌리거나 끝나고 나서 방향이 샌다던지 하는 버릇은 차근차근 고쳐 나가시길 바랍니다. (벽에 박지만 않아도 기록을 줄여나가는데에 영향이 매우 큽니다.) 그립주행, 숙련된 드리프트(드리프트2,타임어택1), 아이템 바꾸기(슬롯 체인저), 아이템 사용법(쉴드&물폭탄 연습)을 익히는 단계입니다. 타임어택1의 경우에는 '포레스트 통나무' 트랙을 달리는데 타임어택에서 별도로 맵을 익히지 않아도 트랙이 간단하고 미니맵만 보면서 주행하셔도 됩니다. 대신에, 1코너 후 1부스터는 쓰면서 가셔야 클리어합니다.(초보자 기준으로 어려울 수 있음) 코너를 지날 때마다 드리프트를 해서 게이지를 채우시고 카트에 달려있는 자동 충전 시스템을 이용해서 부스터를 모으고 직선 도로에서 부스터를 쓰시면서 가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벽이나 장애물에 박지 말고 감속되지 않게 주의!

 

L3

L3에서는 아이템전, 스피드전을 하면서 필수로 익혀둬야 하는 주요 기술들을 배우고 타임어택2에서 실전 트랙 주행을 하는 단계입니다. L3부터는 몇몇 단계들은 쉬우나, 점프 드리프트 타임어택2처럼 그 단계의 관문 역할을 하는 단계가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참고로 L3에서의 속도는 '빠름'입니다.

 

핵심TIP

L3 라이센스에서는 트랙의 구조에 맞게 어떤 식으로 드리프트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테크닉을 익히고 (점프 드리프트,타임어택2) 아이템전에서 물파리, 물폭탄 아이템에 걸렸을 때 좀 더 빠르게 나올 수 있는 대처법 좌우 방향키를 반전시키는 대마왕 템에 대한 대처법, 팀전템(천사,우주선 해지) 사용법 등등 대부분의 단계가 응용이나 필수적으로 익혀둬야 할 테크닉들을 배우는 단계입니다. 뿐만 아니라, 드리프트의 일종의 응용 기술인 최적화 드리프트, 커팅 드리프트, 숏+풀 드리프트 등등 타임어택3에서 기록 단축에 매우 도움이 되는 기술들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커브 연습3에서는 매우 구불구불하고 드리프트를 하기 애매한 구간들 뿐이므로 그립주행과 최소한의 감속으로 빠르게 코너를 빠져나오는 것이 관건입니다. 점프 드리프트에서는 제한 시간이 상당히 빠듯한데, U자 구간에서 드리프트가 끌리거나 감속을 심하게 먹지 않도록 드리프트를 빠르게 끊어서 부스터를 1개 모으고 마지막 점프대에서 부스터를 쓰면 클리어합니다. 타임어택3에서는 '빌리지 고가의 질주' 트랙을 달리는데 난이도가 2인 만큼 쉬운 편에 속하나, 문제는 첫 번째 고가도로를 지나면 나오는 엄청나게 긴 직선 도로죠. 이 직선 도로에서 되도록 부스터는 2~3개 써주셔야 합니다. (커팅 드리프트를 쓸 수 있다면 반드시 부스터를 2개 가량 모으세요.) 나머지 코너는 1코너 후 1부스터 공식을 기억하면서 가주세요. 톡톡이 궂이 안쓰셔도 클리어합니다.

 

L2

여기서부터 난이도가 미친듯이 상승합니다. 다수의 카트 유저들이 보통 여기서 막힌 경우가 많고 L2부터는 주요 스피드 기술들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라인, 즉 인코스를 타면서 코너를 돌 수 있는지 빌드, 즉 어디서 부스터를 모으고 어디서 부스터를 쓰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특히 L2는 관문이 무려 3개나 존재하고 (투투, 모비, 타임어택) 속도가 '매우빠름'으로 바뀝니다. L2까지 따셨다면 중수 급의 실력을 가진 거라 봐도 무방합니다.

 

핵심TIP

L2 라이센스를 클리어하기 위해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주요 스피드 기술인 톡톡이가 필요해지는 단계이며, 최적화 드리프트를 마스터해야 하고, 한 코너에서 드리프트를 연달아 해서 부스터를 2개 먹는 테크닉이 필요해지는 단계입니다. 2개 먹기는 코너를 지날 때 드리프트로 부스터를 재빠르게 하나 채우고 빠르게 끊어서 다시 드리프트를 해서 부스터를 채우는, 초심자 입장에서는 익히기 힘든 기술입니다. 특히 이 기술은 투투에서 상당히 요긴하게 쓰이므로 연습을 통해 익혀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게다가 기술 뿐만 아니라 라인과 빌드가 중요해지는 단계이기 때문에 L3에서 비교적 여유롭게 클리어하던 때와 달리 L2에서는 인코스가 중요합니다.

 

어느 한 랭커의 라인을 자세히 보면 알 수 있듯이 주행을 잘하기 위해선 인코스를 파는 연습은 필수적입니다. (위 랭커분의 라인은 인코스 라인 아웃-인-아웃이 굉장히 잘 드러난 사례입니다.) 코너를 돌기 전에는 바깥쪽 라인으로 빠졌다가 코너를 돌때 안쪽으로 깊게 들어가고, 코너를 빠져나오면 다시 바깥쪽 라인으로 빠집니다. 당연하게도 모든 맵에서 이 라인을 구사할 수는 없으며, 주로 트랙 너비가 넓고 인코스를 파기 적합한 코너들이 있는 맵에서 가장 많이 쓰입니다. 많은 유저가 막힌 투투와의 대결에서는 '비치 해변 드라이브' 트랙을 달립니다. 먼저 치고나가는 투투를 추월해 이겨야 하고, 제한 시간 안에 골인해야 하는 어려운 미션입니다. 모르는 맵이라면 맵을 먼저 익히고(어떤 길로 가야 하는지) 타임어택에서 충분한 연습을 거치고 나서, 빌드를 구사해야만 합니다.(부스터를 모으는 구간,쓰는 구간이 어딘지) 맵, 빌드 둘다 익혔다면 그 다음으로 해야 하는게 라인 잡는 연습입니다. 최대한 벽에 안박고, 되도록 최소한의 감속으로 인코스를 파면서 가야 합니다. 모비와의 대결 또한 투투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이 되며 '차이나 서안 병마용' 트랙을 달리게 되는데, 난이도 4짜리이기도 하고 병마용 구간에서 추락할 수 있는 맵이다보니 투투보다도 어려운 난이도로 손꼽힙니다. 제한시간이 1분 48초 가량이기 때문에 1렙 베타가 55초 이상이라면 클리어가 힘들어지므로 되도록 베타를 54초대 초중반~55초 초반 정도로 줄여나가야 합니다. 타임어택3 에서는 '사막 빙글빙글 공사장' 트랙을 달리는데 상대적으로 대결 단계에 비하면 긴장감이 덜해서 할만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공사장 진입 후에는 모든 구간이 직각 90도이기 때문에 공사장 구간에서는 톡톡이를 쓸 수가 없고 무조건 최적화된 빌드로 달려야만 합니다. 사빙공 또한 같은 방식으로 충분한 연습을 거친 후에 도전하신다면 클리어하실 수 있습니다.

 

L1

 

L2 만큼 많은 유저들이 막히는 구간입니다. 사실상 L1까지 딴 유저라면,카트 내에서는 고수 급의 실력에 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속도는 L2와 동일한 '매우빠름'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L1의 관문은 로두마니와의 대결 타임어택4 입니다. (나머지는 L1 치고 쉬운 편)

 

핵심TIP

L1 라이센스에서는 대부분의 주행 기술들을 익힌 상태에서 각 트랙의 구간마다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빌드를 어떻게 구사할 것인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주행 기술,라인,빌드,감속,부스터 관리 모든게 필요한 단계이기도 합니다. 로두마니와의 대결이 굉장히 어렵고,상당히 까다로운 트랙인 '대저택 은밀한 지하실'이고 연타 드리프트 아니면 부스터가 짧고 게충이 안좋은 연카 특성상 부스터가 부족해지는 편이라 부스터 관리 또한 어렵습니다. 당연히!! 타임어택을 통해서 맵 루트를 완전히 파악한 다음에 도전해야겠죠? 지하실 트랙 너비가 좁은 편이라 드리프트 중에 살짝 스쳐서 게이지가 날라가면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다행인건 지름길이라고 해봤자 와인저장고 구간의 엄청나게 좁은 길 정도뿐입니다. 만약 게이지가 자꾸 아슬아슬하게 남는다면 코너를 지날 때 숏+풀 드리프트를 쓰셔서 강제적으로 부스터를 모으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연카X 자체의 안좋은 성능에 적응을 해야 하며, 맵을 완전히 익힌 상태에서 빌드를 새로 짜야만 합니다. 초반 로두마니와 거리가 멀어진다고 포기하지 말고 1렙 환풍구 지나고 로두마니가 발코니에서 한번,2렙 중후반에 실수를 연달아 하기 때문에 끝까지 집중해야만 합니다. 베타는 최소컷 1분 4초대이며, 3초대가 뜬다면 실수하지 않는 이상 클리어하실 수 있습니다. 타임어택4 또한 패치 이후로 제한시간이 굉장히 줄어들어서(40초나 줄어듦) 로두마니급으로 어렵습니다. 맵이 무려 난이도 5개 짜리인 '팩토리 미완성 5구역'이라 더더욱. 5구역 빌드가 처음 하는 입장에서는 미칠 듯이 어렵고 초반 U턴 지름길,톱니바퀴 지름길,공장 진입 전 U턴 지름길 총 3개나 있습니다. 1바퀴짜리 맵이고 트랙 길이가 짧지만 어려운 트랙이므로 자기가 빌드를 꾸리거나 빌드 참고 영상 등을 통해 타임어택에서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PRO

라이센스 최종장이며,명색이 PRO 라이센스인 만큼 선수급인 유저도 클리어하기 까다로울 만큼 극한의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심지어 PRO 라이센스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자격심사로 L1 취득 후 '레이싱 마스터 엠블럼'을 획득해야만 도전할 수 있습니다.

 

보다시피, 랭킹 타임어택으로 저 정도의 기록을 모두 뽑아야지만 엠블럼 획득이 가능. PRO 라이센스는 특이하게도 취득 후 90일 기간이 주어지는데 그 기간 안에 다시 PRO 라이센스를 갱신해야만 등급이 유지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수급의 실력을 유지해야만 PRO 등급이 주어집니다. (90일 이내에 PRO 라이센스를 클리어하지 못했을 경우 L1 등급으로 강등당합니다.) 게다가 맵도 매 홀수달마다 바뀌기 때문에 랜덤성이 있어서 설명은 어렵습니다. 사실상 마엠블까지 따고 프로 도전할 정도의 실력자라면 연습을 주구장창 해야 겨우 깰 수 있을 정도고,주행 면에서는 대부분 초고수 정도의 실력을 가지므로 딱히 설명은 안드려도 되겠네요.

 

마지막으로!

다들 라이센스 따느라 고생 많으실텐데 설명이 도움 되셨을련지는 모르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화이팅!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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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과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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