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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과라나입니다. 오늘은 요번에 오픈한 새로운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인터넷의 정보들과 스킬도감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적인 캐릭터 육성 과정 정보 저장용도 할겸 정리해봤습니다. 혹시 여러분들께 작은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하는 마음에서 작성하게 됐습니다. 

 

 

<포스팅 들어가기 전 참고해야하는 정보>

 

- 카페 정보들 선에서 일반적인 육성 루트만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운 · 어질형 등의 특별 케이스는 이 포스팅에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 AGI 은 공격속도에 영향을 주지만, 게임 플레이를 해보니 AGI 1 로도 공격속도 때문에 사냥에 답답하다는 느낌은 그다지 받지 못했습니다. 현 시점에는 주 스텟치를 밀어주는 방향이 육성 과정에 더 좋았습니다.

 

- DEX는 HIT에 영향을 주는 스텟인데, 현 시점 레벨링 중인 지역과 몬스터에는 DEX 1로도 MISS가 보이는 일은 없었습니다. 현재까지 풀린 Sv Lv. 이 높지가 않기 때문에 더 플레이 해봐야겠지만 지금까지 공개 된 지역과 몬스터까지는 장비에 따라 DEX 1 에서 DEX 20 정도면 사냥에는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 이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겠지만 혹여 백운과 어질형 등의 특별 케이스의 육성을 원하신다면 일단 주 스텟치를 높여서 빠르게 육성 하신 후에 스텟과 스킬 3회 무료 초기화를 이용하셔서 바꾸시는것을 추천합니다.

 

- 이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적는 글일 뿐 더러, 스텟과 스킬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캐릭터를 육성하면서 내용을 점차 수정 및 추가해 나가겠습니다. 

 

 

 

<캐릭터 별 스텟>

> 소드맨 / 나이트 / 로드나이트

  └ ① DEX 1 - 20 → ALL STR

  └ ② VIT 30 → ALL STR

 

①번 유형은 일반적인 소드맨 / 나이트 / 로드나이트 육성 스텟입니다.

번 탱커 포지션 육성의 경우 VIT을 추가로 더 찍어주시는것은 자유입니다. 탱커 육성시에도 일정량 STR을 주고 ALL VIT로 가는 것 보다 VIT 30 정도에 ALL STR을 주는게 육성 시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소드맨이라는 직업 특성상 다른 직업군 보다는 몸이 단단해서 체력이나 방어력은 장비 제련을 통해 커버 가능함으로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 머천트 / 블랙스미스 / 화이트스미스

  └ ① DEX 1 - 20 → ALL STR

  └ ② AGI 30 → DEX 1 - 20 → ALL STR

  └ ③ ALL LUK

 

① ② 머천트 / 블랙스미스 / 화이트스미스 계열은 STR으로 ATK을 최대한 끌어 올린 후 [무거운 철조각] 으로 카트 무게를 채우고, 카트 레볼루션과 매머나이트의 강한 데미지로 빠르게 사냥하여 육성하시는게 좋습니다. ATK이 매우 높은 [둠 슬레이어] 효과를 보기 위해 최소한 STR 75이상을 찍어주어야 합니다. 또 [둠 슬레이어] 장착 시 ASPD - 45% 가 되는데 AGI을 30정도 찍어주시고 [아드레날린 러쉬] 스킬을 사용하시면 어느정도 커버가 되겠네요.

③ ALL LUK 의 경우 컨버터 제작 스텟입니다. 레벨 45 이후 프리셋을 이용하셔서 제작시에만 쓰면 됩니다.

 

> 아처 / 헌터 / 스나이퍼

  └ ① ALL DEX

  └ ② AGI 30 - 40 → ALL DEX

  └ ③ DEX 7 : INT 3 → INT 40 - 50 ALL DEX

 

①②는 클래식 유형입니다. AGI을 어느정도 찍어주니 꽤나 도움이 되네요. DEX 증가량에도 약간의 공격속도 증가 효과가 있기때문에 최대한 ATK을 끌어 올리기위해 ALL DEX 또는 AGI을 30정도만 찍어줍니다. 위 스텟으로 육성을 하고 이후에 장비와 상황을 봐서 무료 초기화를 통해 AD ˙ ADL로 나아갈 스텟을 봐야겠네요. 

② 트랩 유형입니다. DEX 7 : INT 3 정도의 비율로 올리다가 INT는 40 - 50 정도선에 멈추고 DEX를 찍어주거나 1차 전직 때 ALL DEX 를 찍어주고 2차 전직 후 INT 40 - 50 정도선을 맞춰 준 후 다시 DEX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장비 + 스텟 가중치 포함 INT 50 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가중치 포함 50이 된다면 순수 INT 40 안되면 50 주세요.

 

> 씨프 / 어쌔신 / 어쌔신크로스

  └ ① DEX 1 - 20 → ALL STR

  └ ② DEX 1 - 20 → STR 40 → ALL AGI

 

① 유형은 [트릭 컨트롤], [소닉 블로우] 등‥ 공격 스킬의 데미지를 끌어 올려 스킬을 이용한 높은 데미지로 사냥하는 유형입니다.

② 유형은 [인챈트 포이즌], [더블 어택] 등의 스킬을 이용해 빠른 공격속도로 평타 사냥을 하는 유형입니다. STR 40 선에서도 다양한 액티브 & 패시브 스킬들로 ATK을 올려 평타도 적당한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 매지션 / 위자드 / 하이위자드

  └ ① ALL INT

  └ ② DEX 30 → ALL INT

 

매지션 / 위자드 / 하이위자드 직업은 ALL INT를 찍어 스킬 데미지를 극대화 해주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른 직업군과 다르게 스킬에 캐스팅 시간이 있으므로 1킬 사냥과 2킬 사냥에 사냥 속도가 많이 차이나게 됩니다. 스킬에 캐스팅 속도가 많이 답답하시다면 DEX를 30 정도 찍어주시면 어느정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최대한 INT를 찍어주세요.

 

> 어콜라이트 / 프리스트 / 하이프리스트

  └ ① ALL INT

 

솔로 플레이시에는 [홀리 라이트] 스킬을, 파티 플레이시에는 [힐] 스킬의 효율을 높여주기 위해 ALL INT를 찍어주도록 합니다. 현재 시점 전투 유형은 다루지 않습니다. 이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 별 스킬>

 

> 소드맨 / 나이트 / 로드나이트

① 검

- 1차 : 검계열 수련(10) HP 회복력 향샹(10) 배쉬(5) 매그넘 브레이크(5) 프로보크(5) 인듀어(5) → TOTAL 40P

- 2차 : 소드 퀴큰(10) 볼링 배쉬(5) 뱅가드 체이스(10) 라이딩(1) 기병 수련(5) → TOTAL 31P

- 3차 : 오라 블레이드(10) 컨센트레이션(10) 패링(10) 버서크(5) → TOTAL 35P

 

검 유형의 경우 2차 볼링 배쉬의 효율이 생각보다 좋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선행만 주고 찍지 않았습니다. 2차 - (9P), 3차 - (5P) 총 14P가 남는데요. 볼링 배쉬 쓰실분들은 볼링 배쉬를 마스터 해주셔도 되고, 저는 개인적으로 기본 공격 및 배쉬 사용시에 발동되는 뱅가드 체이스 효율이 꽤 좋기 때문에 남는 포인트는 [배쉬], [급소치기], [인듀어] 등‥ 에 분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② 창

- 1차 : 검계열 수련(5) 배쉬(5) 매그넘 브레이크(5) HP 회복력 향샹(10) 프로보크(5) 인듀어(10) → TOTAL 40P

- 2차 : 창 수련(10) 라이딩(1) 기병 수련(5) 피어스(10) 브랜디쉬 스피어(9) 스피어 스탭(5) → TOTAL 40P

- 3차 : 오라 블레이드(10) 컨센트레이션(10) 스파이럴 피어스(10) 버서크(5) → TOTAL 35P

 

창 유형의 경우 검계열 수련은 3차 오라 블레이드 선행, 스피어 스탭은 적한테 한 방 써주면 10초동안 데미지 10% 더 입혀서 찍어주었습니다. 3차에 남는 5P는 자유롭게 찍어주세요.

 

③ 탱

- 1차 : 검계열 수련(5) HP 회복력 향샹(10) 배쉬(5) 매그넘 브레이크(5) 프로보크(5) 인듀어(10) → TOTAL 40P

- 2차 : 소드 퀴큰(5) 라이딩(1) 기병 수련(5) 견교한 타격(10) 라이언 래피드(5) 강철 의지(10) → 36P

- 3차 : 오라 블레이드(10) 패링(10) 텐션 릴렉스(5) 버서크(5) → TOTAL 30P

 

탱 유형의 경우 2차에 4P가 남습니다. 이는 자유롭게 [배쉬 - 단일 딜], [라이언 래피드 - 범위 딜], [소드 퀴큰 - 공격속도] 등‥ 으로 올려 줄 수 있으며, 3차 스킬 중 [컨센트레이션] 은 마스터 할 시 방어력 25% 감소가 되기 때문에 탱 유형에 어울리지 않아 뺏습니다. 10P가 남는데 1차 프로보크를 마스터하고 5P는 [검계열 수련] 을 올려 ATK 또는 [급소치기] 를 올려 스턴 효과를 보는 등‥ 선택이 가능합니다.

 

> 머천트 / 블랙스미스 / 화이트스미스

 

① 딜러

- 1차 : 소지한계량 증가(10) 카트 레볼루션(1) 파워 스윙(5) 매머나이트(10) 카트 충돌(10) 체인지 카트(4) → TOTAL 40P

- 2차 : 힐트 바인딩(1) 무기연구(10) 해머폴(2) 아드레날린 러쉬(5)

        오버 트러스트(5) 웨폰 퍼펙션(5) 맥시마이즈 파워(5) 스킨 템퍼링(5) → TOTAL 38P

- 3차ⓐ : 카트 소지한계량(10) 오버트러스트 맥스(5) 액스 토네이도(10) 카트 부스트(1)

           카트 터미네이션(10) → TOTAL 36P

- 3차ⓑ : 카트 소지한계량(10) 오버트러스트 맥스(5) 액스 토네이도(10)

           액스 터미네이션(10) 액스 마스터(5) → TOTAL 40P

 

머천트 / 블랙스미스 / 화이트스미스 딜러 유형의 경우 1 - 2차 스킬을 위와 같이 찍어주시고, 2차에 남는 2P는 해머폴을 찍어주시면 스턴에 도움이 됩니다. 아니면 체인지 카트에 주세요. 3차에서 조금 나뉘게 되는데 ⓐ 유형은 카트 터미네이션이 주화가 너무 깨지다보니 저는 못쓰겠더군요. 그냥 스턴은 해머폴 쓰고, [매머나이트], [카트 레볼루션], [액스 터미네이션], [액스 토네이도] 이렇게 쓰면서 사냥하는게 좋을 것 같아서 유형을 좀 나눠봤습니다. (ⓑ는 액스 터미네이션(5) 액스 마스터(10) 주시면 평타)

 

② 제작

- 1차 : 소지한계량 증가(10) 디스카운트(10) 오버챠지(10) 체인지 카트(10) → TOTAL 40P

- 2차 : 단검 컨버터 제작(3) 장검 컨버터 제작(3) 창 컨버터 제작(3) 양손검 컨버터 제작(3)

        둔기 컨버터 제작(3) 도끼 컨버터 제작(3) 카타르 컨버터 제작(3) 강철 제조(3) 오리데오콘 연구(10)

        힐트 바인딩(1) 무기 연구(5) → TOTAL 40P

- 3차 : 자유롭게♬

 

컨버터 제작 스킬입니다. 3차 스킬 포인트는 2차 스킬 무기 연구(10) 찍어 주신 후 카트 부스트(1) 카트 소지량한계(10) 까지 찍어주시면 정말 더 찍을게 없습니다. 이 유형은 레벨 45 이후 프리셋으로 컨버터 제작시에만 변경해서 사용하세요.

 

> 아처 / 헌터 / 스나이퍼

① AD

- 1차 : 올빼미의 눈(10) 독수리의 눈(10) 더블 스트레이핑(10) 집중력 향상(10) → TOTAL 40P

- 2차 : 래피드 에로우(10) 팔콘리 마스터리(1) 블릿츠 비트(10) 스틸 크로(10) 

        팔콘 어절트(8) 디텍팅(1) → TOTAL 40P

- 3차 : 화살 수련(10) 트루 사이트(10) 버스트 크로(10) 음속 쇼크(10) → TOTAL 40P

 

AD 유형의 경우 3차 스킬은 많이 고민 되네요. 아직 3차 직업을 달성 할 수가 없기 때문에 3차 진입 이후에 스킬 초기화를 통해 스킬 간 효율성을 체크해보고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② 트랩

- 1차 : 올빼미의 눈(10) 독수리의 눈(10) 더블 스트레이핑(10) 집중력 향상(10) → TOTAL 40P

- 2차 : 프리징 트랩(5) 블래스트 마인(5) 크레모어 트랩(5) 랜드마인(5) 팔콘리 마스터리(1) 디텍팅(1) → TOTAL 22P

- 3차 : 크레모어 트랩 연구(10) 프리징 트랩 연구(10) 랜드마인 연구(10) 블래스트마인 연구(10) → TOTAL 40P

 

트랩 유형 2차의 경우 속성 트랩을 모두 찍고 남는 18P를 자유롭게 분배해주시면 되는데요. 트랩류 스킬을 다 찍어주셔도 되고 자유롭게 분배해주세요. 제 경우에는 플래셔(2) 샌드맨(5) 애로우 샤워(10) 스키드 트랩(1) 을 찍었습니다. 애로우 샤워를 찍어 준 이유는 트랩은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 3개까지 설치가 가능하다고 설명에 쓰여있고, 이 트랩들의 유지 시간은 트랩 종류와 스킬 레벨마다 차이가 있으며 최소 5초 - 최대 300초까지 다양합니다. 만약 잘못 다른 트랩을 설치하고 터지지 않았을 시 트랩에 애로우 샤워를 사용함으로써 제거가 가능합니다.

 

> 씨프 / 어쌔신 / 어쌔신크로스

① 쌍수

- 1차 : 더블 어택(10) 회피율 증가(10) 인베넘(5) 하이딩(4) 백 슬라이딩(1) → TOTAL 30P

- 2차 : 양손 수련(10) 인챈트 포이즌(10) 소닉 나이프(10) 소닉 나이프 숙련(10) → TOTAL 40P

- 3차 : 치명적인 독 부여(10) 더블 어택 마스터(10) 약점 고정(10) 메테오 어절트(10) → TOTAL 40P

 

② 카타르

- 1차 : 더블 어택(10) 회피율 증가(10) 인베넘(5) 하이딩(4) 백 슬라이딩(1) → TOTAL 30P

- 2차 : 카타르 수련(10) 소닉 블로우(10) 인챈트 포이즌(10) 소닉 엑셀레이션(10) → TOTAL 40P

- 3차 : 치명적인 독 부여(10) 어드밴스드 카타르 연구(10) 약점 고정(10) 메테오 어절트(10) → TOTAL 40P

 

스킬 공략을 위해 다시 키우기 싫었던 어쌔신을 추가로 육성하게 돼었답니다. 일단 수정 된 사항은 1차의 트릭 컨트롤 스킬을 포기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2차 전직을 한 후 소닉 나이프 또는 소닉 블로우를 찍게 되면 쓸 이유가 줄어들더군요. 데미지도 소닉이 훨씬 더 쌔기 때문에 암만 범위기라도 트릭 컨트롤 한번 쓸 시간에 소닉 한번 더 쓰는게 좋았습니다. 1차 때만 쓰기에는 포인트도 아깝고 몸도 약한데 오히려 비선공 몬스터들을 몰아서 더 맞게 됩니다. 추가로 인베넘을 5만 찍은것에 대해 질문이 많았는데 인베넘 스킬이 초반 육성에 좋은 스킬이긴 하지만 인베넘 또한 소닉을 쓰고부터는 데미지가 확연히 밀립니다. 소닉 한번 쓸 때 2 - 3번 쓰지 않느냐 하시는데 실제로 확인 한 바로 비슷하거나 소닉이 더 쌘걸로 확인했습니다.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데미지 차이는 더 큽니다. 다음은 닷지 실드인데... 이것도 깔끔하게 버렸습니다. 5초 지속에 30초 쿨타임. FLEE(회피) 증가량은 높지만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고, ALL AGI 에 회피율 증가 + 닷지 실드 써도 그냥 얻어 터지더라고요. 뺐습니다. 1차에 남는 10P는 자유롭게 찍어주시면 됩니다. 트릭 컨트롤 쓰시는 분도 많기에 10P 맞춰서 남겼습니다. 저는 하이딩(10) 찍어주고 닷지 실드 4 찍어 주었습니다. (쓰지는 않고 있지만.. 유일하게 언젠가 쓰겠죠..)

 

> 매지션 / 위자드 / 하이위자드

① 원소계

- 1차 : 화이어 볼트(5) 화이어 월(3) 소울 스트라이크(5) 콜드 볼트(5) 라이트닝 볼트(5)

        프로스트 다이버(3) 썬더 스톰(5) SP회복력 향상(9) → TOTAL 40P

- 2차 : 사이트(1) 사이트 래셔(3) 화이어 필라(5) 메테오 스톰(10) 유피텔 썬더(3) 로드 오브 버밀리온(10)

        워터볼(5) 스톰 가스트(1) → TOTAL 38P

- 3차 : 마법력 증폭(10) 소울 드레인(10) 원소 감지(10) 네이팜 발칸(5) 그라비테이션 필드(5) → TOTAL 40P

 

② 화염계

- 1차 : 화이어 볼트(5) 화이어 월(3) 소울 스트라이크(5) 콜드 볼트(5) 라이트닝 볼트(5)

        SP회복력 향상(10) → TOTAL 33P

- 2차 : 사이트(1) 사이트 래셔(3) 화이어 필라(10) 메테오 스톰(10) → TOTAL 24P

- 3차 : 마법력 증폭(10) 소울 드레인(10) 원소 감지(10) 네이팜 발칸(5) 그라비테이션 필드(5) → TOTAL 40P

 

② 빙뢰계

- 1차 : 화이어 볼트(5) 소울 스트라이크(5) 콜드 볼트(5) 라이트닝 볼트(5)

        프로스트 다이버(3) 썬더 스톰(5) SP회복력 향상(10) → TOTAL 38P

- 2차 : 유피텔 썬더(3) 로드 오브 버밀리온(10) 워터볼(5) 스톰 가스트(1) 사이트(1) → TOTAL 20P

- 3차 : 마법력 증폭(10) 소울 드레인(10) 원소 감지(10) 네이팜 발칸(5) 그라비테이션 필드(5) → TOTAL 40P

 

① 유형은 제가 키우고 있는 유형입니다. 모든 속성을 고루 사용하고 싶었기에 이렇게 찍었습니다.

   2차에 남는 2P는 SP회복력 향상 또는 볼트류에 자유롭게 찍어주세요.

 

② 유형은 화염계입니다. 최근 가장 인기 많은 유형으로 보입니다.

    1차에 남는 7P는 주 사냥터 속성에 따라 볼트류를 투자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해저 동굴에서 주로 사냥했기에 라이트닝 볼트(10) 화이어 볼트(7) 주었습니다.

    2차에 남는 16P를 콜드 볼트(10) 찍어주시고, 11P 자유롭게 투자해주세요.

    화이어 볼트도 10 찍어주셔도 좋고, 화이어 필라와 메테오가 있으니 화이어 볼트는

    7로 두고 추후를 생각 해 세이프티 월을 찍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③ 유형은 빙뢰계입니다. 베타 당시 로드 오브 버밀리온이 많이 사용했기에 추천했었지만

    현재 화염계에 밀려 난 추세죠. 주 사냥 스킬은 볼트류와 로드 오브 버밀리온을 사용하시고

    스톰 가스트는 1만 찍어서 몬스터를 동빙 효과를 거는데 사용하시면 됩니다.

    동빙 효과가 걸린 몬스터는 수속성으로 변환되는 점을 이용해서 스톰가스트 - 로드 오브 버밀리온 콤보를

    통해 모든 속성을 사냥 할 수 있습니다. 2차에 남는 포인트는 1차 볼트류 & 세이프티 월에 투자해주세요.

 

> 어콜라이트 / 프리스트 / 하이프리스트

- 1차 : 힐(10) 블레싱(10) 민첩성 증가(5) 홀리 라이트(5) 안젤루스(10) → TOTAL 40P

- 2차 : 마니피캇(5) 임포시티오 마누스(10) 생츄어리(10) 글로리아(1) 리저렉션(4)

        아스페르시오(2) 리커버리(3) SP회복력 향상(5) → TOTAL 40P

- 3차 : 메디타티오(10) 아숨프티오(10) 수프라기움(3) 마나리차지(5) 렉스 에테르나(5) 바실리카(5) → TOTAL 38P

 

일단은 보조 유형만 다루고 전투 & 마그 유형은 이후에 지켜보고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나하나 직접 작성하려니 오래도 걸렸습니다. 꽤 오래 작성 한만큼 꼭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제가 키우고 있는 캐릭터들 제외하고는 이곳 저곳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수정 할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라그하면서 즐거운 주말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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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과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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